협회중점사업

Product Market Fit

필요성

내용
  • 빠른 소비트렌드 변화, 1인 제조환경 확산 등으로 "아이디어 = 신산업" 이 되는 혁신의 장소 필요
  • 당 협회는 풍부한 홈쇼핑상품 공급자 POOL과 다년간의 판매 데이터와 Scale-Up 을 바탕으로, 소비자의 구매패턴과 마켓별 필요상품의 도출을 통해 'Product Market Fit' 한 제품 개발 가능한 메이커스 공간과 보유한 넓은 유통망을 활용하여 제품의 사업화 및 상품화를 할 수 있는 무공장(Factoryless) 제조 중심의 창업 지원 공간을 동시에 만들어 생활소비재 산업의 성장과 실질적 창업, 사업화 성공의 토대 마련

운영방안

  • 제품 개발 지원
  • 기술개발 업무지원
    - 대학기술지주협회를 통한 기술 조언
    - 지식재산권 확보

  • 제품디자인/BM 고도화 지원
    - 강력한 업무 네트워크를 통한 협력

  • 제품 양산 지원
    - 금형협회와의 MOU를 통한 시제품 제작 지원

  • Product Market Fit 전문랩
    • 자생적 생태계 형성
    • 시장 별 민간사업자 참여 사업화 연계 도모
    • 전문 메이커 양산
    • 시장 별 특성 교육, 프로젝트 수행 Time-to-Market 상품 제작
  • 혁신성장, 창업 토대 마련

    생활소비재 아이디어 창출 공간
  • 사업화 지원
  • 투자유치 지원
    - 투자사와 MOU 협약 추진
    - 협회 내 기업의 엔젤투자 유치

  • 상품 판로 개척 지원
    - 상품홍보영상제작 지원
    - 홈쇼핑 유통 채널 활용

  • 사업화 관련 교육
    - 유통 일반 / 시장 별 특성 교육
    - 프로젝트 학습통한 전문 메이커 양산

사업프로세스

1. 문화확산

  • 문화확산
  • 서울 거점, 지방도시 2개 이상 확보
    • 전국청년창업 네트워크 Prism
    • 생활소비재 아이디어 공모전
    • 해외 메이커 스페이스와 연계
  • 컨텐츠 제작/교육/배포
  • 서울 거점, 지방도시 2개 이상 확보
    • 유통일반교육과정 개설
    • 카테고리별/시장별 심화교육과정개설
    • 카테고리별 Maker 수료증 및 자격증 교부

2. 제품화

  • 심화교육과정
  • 제품화1단계
    • Maker 자격 과정(Prism)
    • 시장별/카테고리별 특성 교육
    • 카테고리별 상품화과정 교육
  • 아이디어 창출유도
  • 제품화 2단계
    • 전문가 Mentoring & Matching
    • 한국홈쇼핑상품공급자협회
    • 대학기술지주협회
  • 디자인지원
  • 제품화3단계
    • 디자인전문가 그룹 지원 ex) 홍대산업디자인, 디자인진흥원 등
    • 분야별 제조장인 그룹
  • 시제품제작
  • 제품화 4단계
    • 생산자금 Matching 1단계
    • 시제품제작소 활용 또는 해당제품제조사 연계를 통한 시제품 제작

3. 사업화

  • 생산공장 연결
  • 사업화1단계
    • 완성도 높은 Sample 제작 ※ 제조사연합회
    • 서부경기창조허브센터
    • 특허법인 (IP확보)
  • 판매채널 확보
  • 사업화2단계
    • TV홈쇼핑
    • T-Commerce
    • 공영홈쇼핑
    • Online 연합회
    • 백화점협회
    • 기타 유통전문회사
  • 공급물량 생산
  • 사업화3단계
    • 생산자금 Matching
    • 클라우드펀딩
    • 상품공급자성장펀드
    • 관련기업투자
  • 판매시작
  • 사업화4단계
    • 추적관리
  • 독립기반 구축
  • 사업화5단계
    • 기업성장 및 M&A Fund 연결

※ 사업에 대한 세부적인 안내 및 문의는 유선, 메일로 문의 바랍니다.